민주주의가 가능한지, 가능하다면 ‘아랍의 봄’을 통해 어떻게 구현될 지에 대한 답을 내리고자 한다. 우선 민주주의 정의를 비판적으로 수용하여 민주주의를 지역마다 상대적인 특성이 나타나는 것으로 정의하려 한다. 이후 중동 예외주의에 대한 비판을 바탕으로 중동 지역에서의 ‘중동-이슬람식
2010년 12월, 튀니지에서 “재스민 혁명”이 발발했다. 가족의 생계를 위해 과일 장사를 하는 26세 청년 무하메드 부아지지(Mouhammed Bouazizi) 한 개인으로부터 촉발된 사건이다. 12월 17일, 길거리에서 과일을 팔던 부아지지에게 경찰이 ‘무허가 장사’라며 그의 과일 및 저울을 압수한다. 이에 부아지지는
사회경제적 발전
자기표현의 가치
민주주의 형성
발달
문제 제기
◎이슬람 국가에 있어,
잉글하트와 웰젤의 도식은 성립하는가?
◎성립한다면,
이슬람국가의 민주주의 발달은
잉글하트와 웰젤의 이론으로 설명할 수 있다.
◎성립하지 않는다면, 그 까닭은 무엇인가?
(중략)
사회경제적
4. 카스트 제도 붕괴를 위한 인도 기업의 노력
많은 기업들이 계급을 철폐하고 인력을 구하기 시작하면서 계급에 상관없이 취직이 되고, 대도시에서는 출신 계급보다는 경제력으로 사람을 평가하기 시작하였다.
인포시스는 단순 아웃소싱 서비스에서 시작해 IT 인프라 서비스, 비즈니스 프로세
예로부터 유럽은 다사다난한 대륙이었다. 로마시대부터 전 유럽을 지배할 수 있을 정도의 큰 힘을 가진 국가도 있었고, 때로는 춘추전국시대와 같이 그 우열을 가리기 힘들 정도로 모든 국가들이 힘을 가져 혼란한 시기도 있었다. 하지만 1815년 비엔나에서 조약을 맺은 후 유럽은 서로 공조하며 살아갈
이슬람식 기도로 시작하고 각 주의 왕인 술탄은 모두 말레이계 무슬림이며, 주 통치자뿐만 아니라 종교적 지도자의 자리도 맡고 있다. 이렇게 애매한 종교적 자유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슬람교의 교리인 다른 종교로의 개종 금지와 헌법상으로 인정 된 ‘종교의 자유’ 사이에 마찰이 있
민주주의라는 서방의 잣대로 정치적인 세계화를 이루어 아랍세계를 이슬람 문명에서 분리시킬 수 없듯이 중동의 질서는 보편적이고 우주론적인 가치관을 가진 아랍인들 스스로가 만드는 것이다. 그러나 중동의 발전과정을 보면 서구식 민주주의 체제를 우리나라와 비슷한 시기에 받아들였지만 실패
민주주의'라는 독특한 체제 구축을 명분으로 의회제도와 헌법을 폐지했으며 전제 독재 권력을 강화했으며 부족국가를 통치하기 위한 수단으로 석유를 국유화하고 재산을 분배함으로써 비난을 막아왔다. 튀니지의 벤 알리 대통령 역시 1987년 무혈 쿠데타로 대통령에 취임하여 정치적인 다원주의, 인권
이슬람식 처벌제도 부활, 아동 학대 등 많은 부작용을 낳음으로써 국제사회의 비난을 샀다. 또 2001년 3월에는 군대를 동원해 로켓과 탱크 등으로 아프가니스탄 내 불교 유적과 불상들을 부수는 등 유례없는 유적 파괴 행위를 공개적으로 일삼기도 하였다.
2001년 9월 11일 발생한 미국대폭발테러사건의